본문 바로가기
육아

[교원 빨간펜완독 1] 완독 A vs 완독B, 무엇이 다를까? 비교!

by 씨미씨 2022. 3. 17.

안녕하세요~~

저는 6세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고, 이것저것 도전하는것을 좋아하는 엄마입니다~

올해부터 완독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데요.

사실, 저는 다른 학습지를 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영상만 보고 끝나니까 이게 머리에 남을까? 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저는 나름의 교육가치관은 '서책을 많이 읽히자'이거든요. 

그래서 알아보다가 완독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되었고, 한치의 망설임도 없이 선택하게 되었어요!

요즘 아이가 책에 환장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엄마가 읽어도 재미있답니다.

 

완독에는 A단계와 B단계가 있는데,

이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정리해봅니다~

 

 

그럼 고고~~

 

1. 연령

먼저, A단계와 B단계의 적정연령은 어떻게 될까~?

 

A단계는 키즈 6~7세, B단계는 초등 저 8~9세로 되어있어요.

제 아들은 올해 6세가 되어서 완독 A로 선택하였죠~!

그런데, 책이라서 좋은점은 A단계 책을 초등학교 저학년때까지 읽어도 크게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구요.

선택하실때는 교원 선생님과 상담하시고 선택하시는것이 좋을것 같아요!

 

2. A단계와 B단계 책 주제

그렇다면, 책은 어떤 주제로 나누어 질까요?

 

모두 각각 6질로 되어 있어요~

 

A단계는 호야토야 옛날이야기, 조물조물 사회놀이, 조물조물 역사놀이, 조물조물 탐구놀이, 조물조물 자연놀이, 창의표현 아틀리에 이렇게 되어 있구요. B단계는 세계 옛이야기, 솔루토이 한국사, 솔루토이 위인, 솔루토이 과학, 솔루토이 지리, 생각이 반짝이는 지식별 이렇게 되어 있답니다. 

 

두 단계 모두 전래부터 창의, 통합까지 여러 주제를 품고 있어서 아이들에게 넓은 배경지식을 줄 수 있는 것 같아요.

제 아들도 예전에 그냥 이런저런 책 중고로 사줄때는 책에 흥미가 없었는데, 교원 책 들이고 나서는 책을 엄청 좋아하고 먼저 책을 찾더라구요~ 이런 긍정적인 효과를 이렇게 빨리 보여주어서 엄마로서 너무 뿌듯합니다~

 

3. 완독A 책 살펴보기 

그럼, A단계 책들을 미리 조금 살펴볼까요~?

먼저 호야 토야의 옛날이야기~~ 전래 이야기 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방귀며느리 이야기입니다~

맨 앞쪽에 책을 읽으며 찾는 재미를 더할 수 있도록 숨바꼭질 코너가 있어요. 저희 아들은 책 읽으며 찾는 재미를 알고 '어~ 찾았다~'하면서 책을 더 재미있게 읽더라구요. 

책 내용에만 그치지 않고 생각을 넓혀주고, 누리과정과 연계되는 내용들이 있어서 아이들이 지식도 더 깊이있게 얻어갈수 있다고 생각이 되어요~

 

이번에는 조물조물 사회놀이 입니다.

무럭이라는 강아지를 통하여 지역사회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요~

이것도 역시 책 마지막 부분에 생각 및 지식 확장 부분이 있어서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요.

 

조물조물 역사놀이 입니다~

시간여행을 통해 역사를 접하게 되는 내용입니다.

책 중간중간에 팝업을 만들어 붙일 수 있어요. 저는 미술활동이라고 생각하고 함께 하는데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이고, 만들고 나면 성취감도 느낄 수 있어서 재미있게 하고 있답니다. 

조물조물 탐구놀이입니다.

청소기 및 가전제품에 대하여 배경지식으로 가져갈수 있는 내용으로, 청소기를 재미있는 괴물로 표현하여 아이가 더 재미있게 읽은 기억이 있어요~

조물조물 자연놀이입니다.

랑랑이라는 다람쥐 이야기로, 다람쥐에 대한 내용들과 청설모에 대한 지식도 함께 가져갈 수 있었어요~

마지막으로, 창의표현 아틀리에 입니다~

창의표현 아틀리에는 미술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책 내용들도 다양하지만, 미술학원에서 그림그리고 색칠하고 붙이며 활동하듯이, 워크북이 같이 오기때문에 집에서 편하게 활동 할 수 있어요~

저는 주말에 아이와 이런저런 이야기 나누면서 활동 하고 있어요~

이 외에 마을만들기, 팝업책 등이 있어서 함께 첨부해 봅니다.

각각의 책 중간중간에 팝업을 만들수가 있어요~ 권, 쪽이 다 쓰여있어서 완전 편합니다.

잘 떼어져서 아이들이 직접 떼서 붙일수도 있구요~ 사진에는 없지만,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는 양면테이프(제가 어릴때는 없던 디바이스)도 함께 오기 때문에 테이프 자를 필요도 없이 편하게 붙일 수 있습니다~

역사만들기와 마을 만들기도 있어서 아이들이 놀면서 지식을 확장할 수 있어요~

 

이렇게 완독A와 B에 대하여 살펴보았는데요.

저는 완독A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완독A에 대하여 자세하게 천천히 포스팅해 나갈 거예요~

다음번에는 이 책을 어떻게 패드에서 활용하고 아이들에게 더 재미를 더해가는지 기록해볼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